아이 고열시 해열제 교차복용

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감기가 유행하면서 고열을 동반하는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. 그래서 아이 고열 시 열 내리는 방법과 해열제 교차 복용 시간과 간격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



아이 고열 기준

성인 기준 정상 평균 체온은 36.5℃ 이며,
아이의 경우 고막 체온 기준으로 37.5~38℃ 사이는 미열, 38~39℃ 사이는 발열, 39℃ 이상의 체온이 측정되면 고열입니다.


열 내리는 방법


미온수 마사지

얇고 통풍이 잘되는 시원한 옷을 입히고 미지근한 물수건으로 이마와 겨드랑이, 사타구니를 닦아주시면 됩니다.
단, 팔과 다리 부위는 말초혈관 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 미온수 마사지는 피해주세요.
또한 오한을 동반하는 경우는 무리하게 옷을 벗기거나 미온수 마사지를 하는 것보다 해열제를 복용한 후 얇은 옷이나 이불을 덮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


해열제 복용

일단 열이 나면 한 가지 종류의 해열제를 먹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.
하지만 고열이 나고 약을 복용 한 후 2시간이 지나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, 교차 복용을 하는 것이 열을 내리기에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.


해열제 종류

아세트아미노펜

제품 : 챔프(빨강), 타이레놀, 세토펜, 콜대원 키즈(보라)
복용 나이 : 생후 4개월부터 복용 가능
복용 용량 : 하루 최대 75mg/kg 초과 금지

이부프로펜

제품 : 챔프(파랑), 부루펜, 콜대원 키즈(주황)
복용 나이 : 생후 6개월 이후부터 복용 가능
복용 용량 : 체중 30kg미만 어린이는 하루 500mg = 25ml 초과 복용 불가

덱시부프로펜

제품 : 멕시부펜, 코키즈펜
복용 나이 : 생후 6개월 이후부터 복용가능
복용 용량 : 체중 30kg미만 어린이는 하루 300mg 최대 25ml 초과 복용 불가


해열제 교차 복용 시간과 간격

해열제 교차복용은 해열제를 먹인 뒤 열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 서로 다른 해열제를 복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. 2가지 계열의 해열제를 최소 2시간 간격으로 번갈아 투여합니다.

아세트아미노펜 ↔︎ 이부프로펜가능
아세트아미노펜 ↔︎ 덱시부프로펜가능
이부프로펜 ↔︎ 덱시부프로펜불가


해열제 종류아세트아미노펜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
1회 복용 용량몸무게 x 0.4ml (소수점 아래 올림)몸무게 x 0.3ml (소수점 아래 버림)몸무게 1/2ml
간격4-6시간6-8시간4-6시간
최대 투여량하루 5회하루 4회하루 4회
해열제 복용 용량 쉽게 계산하는 방법


주의 사항

– 꼭 체온계를 사용해서 체온을 정확히 측정합니다.

– 해열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하지 않고, 정해진 용량을 복용합니다.

– 동일한 성분의 해열제는 최소 4시간의 간격을 두고, 교차 복용 시에는 2시간의 간격을 두고 먹입니다.

– 열성경련이 일어난 경우는 안전한 곳에 눕히고 고개를 옆으로 돌려 기도를 확보해 줍니다. 응급실 진료를 고려해 보세요.

– 1시간 간격으로 지속적인 체온 체크를 하고 탈수 증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물을 자주 섭취해 주도록 도와주세요.

– 해열제 남용은 위장이나 간, 신장 등에 부담을 주고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.


Q&A


자는 아이 열나면 깨워서 해열제 먹여야 할까?

열이 나더라도 아이가 편하게 잘 자고 있다면 굳이 깨워서 해열제를 먹이지 않아도 괜찮다고 합니다. 열이 나는 이유는 면역체계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신체적인 자연 방어로 나타나는 것이고 그건 면역체계가 제 기능을 하고 있다는 표시이기 때문입니다. 제 딸아이는 39도 넘어가면 잘 때도 약간 끙끙거리면서 힘들어하는데 그 경우에 저는 깨워서 먹이고 다시 재우는 편입니다.


응급실에 가야하는 상황?

– 생후 3개월 미만의 아이가 38도 이상의 열이 나는 경우

– 해열제가 들지 않고, 24시간 지속해서 열이 나거나 호흡곤란, 발진 등과 같은 기타 우려사항이 발생한 경우

이 두 가지 상황의 경우에는 응급실에 가서 진료받아야 합니다.


교차 복용을 하다가 하루 최대 용량을 초과했을 경우?

해열제 교차 복용을 하게 되면 하루 최대 용량을 초과로 복용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더라고요. 제 딸은 22kg인데 이부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이 더 잘 들어서 용량법대로 먹이니 하루 최대 4번까지 먹이면 용량이 초과하기도 했습니다. 사실 하루 용량까지는 생각 못 하고 아이가 열이 안 떨어지니 걱정되어 교차 복용 시간만 생각했네요. 이번에 문의해 보니 약사 선생님이 8ml씩 3번까지만 먹이라고 알려 주셨어요. 그런데 혹시라도 초과 복용했더라도 하루 이틀 정도는 괜찮다고 하셨습니다. 너무 지속해서 오래 복용하게 될 경우 위장, 간이나 신장에 무리가 될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어요.

이제 해열제 교차 복용 시에 하루 최대 허용 용량과 시간 간격을 잘 참고하셔서 남용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.
아이들 모두 아프지 않고 건강하길 바랍니다.